728x90
반응형


저는 2017년 하반기

약 1년간의 대기업 취뽀를 3번의 면접떨어짐과 함께 포기하고

마지막이다! 생각하고 중소기업, 대기업 상관없이 여기저기 기웃기웃 했었습니다.

근데 정부에서 저같은 청년 구직자한테 주는 정보가 엄청 많더라구요!

처음에 어떻게 구직을 시작해야할지 몰랐어서

'청년 취업 성공 패키지'로 시작했구요

(3개월씩 30만원 지원해줍니다)

그거신청하면 가까운 고용센터에 배정받고

담당자분과함께 학업/전공 얘기하며 

다양한 취업희망 분야로 지원가능했습니다

저는 결혼준비하면서 같이했던거라서 

그렇게 3개월동안 열심히 지원하고 면접보고하다가

다행히 합격!

(어떻게보면 취업성공패키지 -> 청년내일채움공제 풀코스로 했네요 ㅋㅋ)

(취업 성공 패키지는 경상도 '창원'에서 시작했구요

결혼후 충남 '천안'으로 지역을 옮겼기 때문에 '천안'에서 취직 했어요)


▲저것도 처음에 지역 옮기면 혹시 안될까하고

정보 엄청 찾았는데

그때만해도 청년 내일 채움 공제가 새로 나온 정책이라

후기가 많이 없었었거든요 ㅋㅋㅋ

그래도 일단 담당자분이 상관없다하셔서 '천안'으로 취직하고

'창원'에서 '천안' 고용센터로 재 배정받아서 

3월 2일부터 근무시작 (청년 내일 채움 계약은 2018년 3월 1일 ~ 2020년 2월 29일 )

했습니다!


아참! 

결혼한 기혼 '청년'도 채움공제 되는가 에 대해 의문이었어서

혹시안되면어쩌지ㅠ하고 걱정가득한 마음에 엄청 검색하고 정보 찾았었는데

역시나 없더라구요 ㅋㅋ

결론은 제가 지금 하고있고 했으니 

'기혼 청년'도 가능하다입니다

(나이는 조건에 맞으셔야해요 만 35세 미만)





청년내일채움공제 자격조건
  • 가입조건은 만 15세 이상 35세 미만
  • (군필자는 만39세까지 가능하다)
  • 12개월이 이하인 경우
  • (단 3개월 이하 단기근무 아르바이트)는
  • 가입기간에서 제외된다.
  • 고용보험 기간이 총 12개월이 넘어도
  • 6개월 이상 된 경우 신청가능
  • 학력은 제한이 없으나 대학 재학.휴학 중인자는 신청불가





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이조건만 충족하면 기혼/미혼 상관없이 신청가능!




암튼그래서 

매달 월급날 다음이면

12만 5천원씩 열심히 적금넣었습니다

(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진행사항은 고용센터 담당자님이 다 설명해주시구요

첫달에 회사에 와서 사장님과 저 담당자님 3명이서 다같이 삼자대면도 하고

계약서도 쓰고 설명도 듣습니다)


그리고 근로계약서도 담당자님한테 팩스나 메일로 보내드려야하는데요

절대 근로기간에 '기한'이 있으면 안되요

예를 들어서 근로계약서에

'이 계약은 2019년 1월부터 2020년 1월까지 유효함' 이라던가

이런식의 기간의 한정이 있으면 안되고

(그래서 계약직 불가)

기한의 제한이 없음이 증명되야합니다



첫달에 서류낼께 있고 복잡하긴 한데 그것만 견디면

그다음 달 부터는 자동으로 적금이 빠져나가서 저는 2년만기만 바라보며 기다렸네요 ㅋㅋㅋ

생각보다 엄청 쉬워요!



그렇게 24개월이 흐르고 대망의 2020년 2월!

(저는 위에서도 말씀드린것처럼 2018년 3월부터 2020년 2월 기간이었거든요 2년)

2월 월급을 받자마자 

천안고용센터 전화해서 언제쯤 만기금 받을수 있는지 문의드렸어요


일단 만기가 되고


https://www.sbcplan.or.kr/

https://www.sbcplan.or.kr/main.do


위의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서




'마이페이지' 에들어가시면

적립상황 확인이 가능합니다




'계약정보'를 클릭하면

여태 얼마나 납입 되었는지 확인가능한데요

저는 이제 2년 다 채워서 제가 적립해야하는 금액은 적립 완료입니다!





하지만 제가 24회차 다 납부했다고

바로 돈이 나오는건 아니에요!

밑에 보시면

- 본인납부금

- 취업 지원금

- 기업기여금 

3분야에서 다 납부 완료를 해야하는데요

- 본인납부금은 제가 완료했지만

- 취업지원금/ -기업기여금이 아직 미납이기때문에 기다려야합니다

(* 알아보니 2월달 월급이 들어와서 

제가 청약납입을 완료했다고 마무리되는게 아니고

한달뒤 즉 3월에 

2월말까지 이 친구가 이 직장에서 근무를 했는지가 보장되어야하고

그러면 3월 초쯤에 회사측에서 

기업기여금 전용 사이트로 접속해서 

안내사항에 맞춰서 서류마무리 까지 끝내야지

-기업 기여금 / - 취업 지원금 까지 마무리가 됩니다

(저는 2월말부터 1주일에 한번씩 사장님(또는 월급회계담당자) 찾아가서

" '청년공제' 서류처리부탁드려요~" 하면서

요청계속 부탁드렸어요






그렇게 부탁드리고 부탁드리고해서

3월 중순쯤 서류랑 납부가 완료되었는지

3월 23일에 문자가오더라구요!

기업에서 

'기업기여금'신청 서류를 납부하면

3~5일내로

마지막심사를 거친뒤 '취업 지원금' 마지막회차도

적립됩니다

그럼이제 끝! 이아니고 

아까 그 채움공제 사이트에 들어가서 

'만기금수령' 신청을 해야해요!





사이트에서

마이페이지 - 공제만기 상품관리 로 들어가셔서

공제만기신청밑에란에 체크된 부분을 누르시고

'만기금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공제만기금 신청 계좌는 

매월 청약 자동이체 되던 계좌로 입금되구요

회사정보랑 개인정보 확인하고나서

밑에 설문조사 까지 마치고나면 완료!





맨마지막에

연계 가입 상품 추천도 뜨던데

저는 이제 이건패스


만기신청완료!!!!! 





3월 30일에

사이트에서 만기금신청 완료했구요

공휴일제외 7일이상 걸린다고하셔서

저는 아예마음놓고있었습니다







짜잔!

30일신청후

4월2일 

거의 4일만에 입금완료되었어요!

요즘 코로나로 시국이 시국인만큼

혹시 제정에 문제가 있을줄알았는데

빠르게 처리해주신 중진공에게 감사를....♥

통장에 동그라미 일곱개가 찍히는

천만원대의 숫자를 보니

기분이 몽글몽글 너무 좋았습니다

앞으로 뭐든지 시도해볼수 있을것도 같고

2년동안 잘참은 내자신도 대견스럽고 막ㅋ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돈들어오자마자 바로

예전부터 알아보던 기부 후원에 동참했어요!

나라에서 좋은뜻으로 주신 돈이니

저도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좋은뜻으로 나누고싶어서..!





주변 사람들이 운 좋다고 

시대를 잘 탔다고 하는데

이런 정책 만들어주셔서 감사하구요!

진짜 멘붕이었던 젊은시절 구직중

'청년 내일 채움 공제'덕분에 

힘내서 일다닐수 있었던 것 같아요!


중소기업 친구들이 무시하기도했지만

한달에 적금붓는다 생각하고

만기만 바라보며 꾸역꾸역 잘 참았더니

이런날도오네요^^!


너무너무기분좋은 4월이었습니다!

청년내일체움공제 하시는분들, 그리고

하려고 하시는분들도

계획 잘 잡으시고

좋은 회사찾으셔서 좋은혜택 많이 누리시길...!!!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